[파트너사 인터뷰]제조사_동원홈푸드

Q. 간단한 회사소개, 그리고 넥스트키친과 어떤 상품을 함께 만들고 있나요?

안녕하세요. 동원홈푸드 삼조셀텍 사업부에서 영업을 담당하고 있는 이상현 과장입니다. 우리 사업부는 소스, 파우더, 시즈닝류를 B2B OEM으로 제조하고 있어요. 아실만 한 제품으로는 BHC의 뿌링클 치킨의 시즈닝 가루를 저희가 제조해서 납품하고 있습니다. 매출 기준으로 동종 업계 1위 회사이고 현재 거래처 수는 974개입니다. 꽤 큰 회사랍니다(웃음). 넥스트키친과는 약 2년정도 함께 일해오고 있는데요. 같이 만든 제품을 꼽아보자면, 곰표 냉동 수프 3종, 콜린스다이닝의 시저샐러드, 클랩피자의 부리또, 리틀넥 라자냐, 마마리 짜장 소스 등이 있네요. 

 

Q. 우리는 조직문화를 특히, 강조하는 회사인데요. 함께 협업하시면서 이들은 뭔가 좀 다른데? 하고 느껴지는 것이 있었나요? 

일단 매우 ‘젊다’는 느낌을 많이 받습니다. 다른 회사 담당자를 만나보면 약간 일에 찌든 느낌이 드는데, 넥스트키친 담당자분들과 일해보면 밝은 에너지가 느껴져요. 제가 근무하는 곳은 오래된 회사이다 보니 조금은 수직적이고 보수적이에요. 그래서 NK의 자유롭고 밝은 태도가 가장 인상에 남습니다. 함께 일하면 저도 덩달아 젊고 밝아지는 기분이에요. 조직문화에 공을 많이 들인다고 들었어요. 우리 회사도 MZ세대인 신입 사원들이 들어오면서 분위기를 많이 바꾸려고 노력하고 있고  그에 대한 고민이 많습니다. 팁이 될 만한 조언을 주실 수 있나요?

음… 원하는 답변이 될까 모르겠습니다만.. 대표님께서 늘 강조하시는 건데요. 조직문화는 Day 1부터 시작된다고요. 일례로 회사에 ‘간식 바’를 만든다고 해서 조직이 젊어지고 사측이 직원을 배려한다고 느껴지는 건 아니에요. ‘문화’이다보니 오랜 시간 자연스럽게 숙성되면서 만들어져야 하는 영역이 아닐까 싶습니다. 어려운 것 같습니다.  

그러게요. 그러고 보니 얼마 전 설 명절에 있었던 일도 그런 문화적 맥락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대표님(콜린)께서 주신 메일이 꽤 충격적이어서 같이 일하는 팀장님께도 공유해 드렸어요. 업계에서는 명절에 선물을 주고 받는 경우가 많은데요. 넥스트키친 대표님께서 ‘명절 선물은 주지도 받지도 않습니다’ 라며 보낸 선물을 다시 돌려 보낸다는 메일이 온 거에요. 굉장히 합리적이고 깨끗한 회사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콜린스 다이닝의 시저샐러드, 동원과 드레싱을 함께 만들었어요_제품보러가기


Q. 담당자와 일하면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나요?

크림치즈분말을 설비에 넣는 과정에서 파우치가 찢어진 적이 있었어요. 당시에 담당자와 브랜드사 대표님도 함께 참관하는 날이라 다 보시게 되었는데요. 어찌나 땀이 나던지요. 또 한 번은 냉동 수프 제품을 납품했는데 냉동 과정에서 제품끼리 붙어서 출고가 된 거에요. 주문받은 유통사가 개별 포장하면서 분리하다가 제품 겉 포장이 뜯어져서 클레임이 발생한 경우도 있어요. 두 이슈 모두 저희 쪽에 책임이 있는 일이라 설비를 보강하는 등 바로 대응책을 마련해서 해결했는데요. 이 과정에서 NK 담당자 분들은 다른 회사와 태도가 좀 다르셨어요. 제조/생산/납품 과정에서 크고 작은 이슈가 늘 발생할 때, 다른 회사는 잘못을 떠넘기는 경우도 허다한데요. NK 담당자분들은 이슈가 발생하면 해결을 위한 합의점을 찾는 데 집중하시는 것 같았어요. 이 논의 과정에서 부정적이거나 강압적 태도가 아니라 오로지 빠르게 해결하려는 모습을 보고 신뢰가 많이 갔습니다. 아, 앞으로는 이런 문제가 없을 거에요. 걱정 마시고요(웃음)

   

Q. 동원홈푸드는 거래처 수도 워낙 많고 매출 규모도 큰 회사들과 많이 거래하시는 것 같습니다. 그런 회사에서 영업을 담당하는 과장님에게 넥스트키친은 어떤 파트너사인가요? 

사실 넥스트키친을 매출 규모로만 판단하면 상위에 있는 회사는 아니에요. 하지만 짧은 기간 꽤 많이 성장했다고 알고 있어요. 그리고 앞으로도 꾸준히 성장해 나갈 회사라고 생각하고요. 저는 영업을 할 때, 물론 큰 매출을 안겨주는 회사도 좋지만 그것보다는 같이 성장해나간다는 생각으로 일해요. 앞으로도 좋은 파트너십을 계속 유지하면서 함께 성장해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동원홈푸드와 만든 대표 제품 보러가기